* case 1 LVMH : Christian Dior PR 제민정profile숙명여자대학교 생명과학, 영어영문학 복수전공G-Telp 2급, MOS 자격증
꼼꼼한 준비만이 살 길대학 3학년 때부터 본격적으로 화장품 브랜드에 관한 분석 및 보고서를 제출하는 학술제 활동과 멘토 활동, 기업의 CS 교육을 수료하는 등 홍보 업무에 도움이 되는 교외 활동을 통해 탄탄히 준비해 온 케이스. "4학년 때 학교 내에서 취업 박람회가 열렸어요. 각 기업의 인사 담당자를 직접 만나보고 거듭되는 모의면접을 통해 제가 어떤 지원자인지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었죠. 코스메틱 브랜드라고 해도 기업별, 브랜드별로 원하는 자질과 성향이 조금씩 다른 만큼 자신이 어떤 지원자인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다양한 경험 쌓기“학교에서 운영하는 ‘숙명 리더십 주간’이 있었어요. 기자와 함께하는 멘토 프로그램에 참가하면서 언론에 대해 이해하게 됐죠.” 각계 인사들을 인터뷰하고 기사를 작성하면서 홍보 업무에 관한 간접 경험을 쌓은 셈. 학교 내외의 브랜드 홍보 이벤트에 참가하고 비록 단기였지만 코스메틱 브랜드 맥에서 행사를 위한 업무 보조와 마케팅 전화 조사 등을 하며 감을 익혔다. 코스메틱 브랜드들은 보통 알음알음으로 뽑기 때문에 이러한 단기 아르바이트도 훗날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
LVMH의 채용 방식LVMH는 공채가 따로 없이 수시 채용을 바탕으로 그때 그때 필요한 인력을 충원한다. 각 학교 취업경력개발원 홈페이지에 공고를 내거나 경력 사원 채용이 대부분. “저의 경우엔 친한 선배를 통해 채용소식을 알 수 있었지만 교내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채용공고를 확인할 수 있어요. 수시 채용이다 보니 그야말로 ‘수시’로 뉴스를 업데이트 하는게 좋겠죠.” PR 어시스턴트로 입사를 하게된 그녀의 경우엔 1차 서류전형, 2차 브랜드 홍보 실무자 면접, 3차 과제물 포트폴리오 제출을 거쳤다. 부서와 신입 사원인지, 경력인지에 따라 채용 과정은 달라질 수 있다.
* case 2ELCA Korea : BOBBI BROWN PR 홍지혜profile 이화여자대학교 중어중문학, 경영학 복수전공TOEIC 900점대 초반, 캐나다 영어연수 1년
참신함과 열정다양한 분야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를 경험해보고 본인의 적성과 비전에 맞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준비했다. 코스메틱 브랜드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중 꼼꼼하고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으로 좋은 점수를 얻었고 추천을 통해 면접을 보고 입사를 ELCA Korea에 입사하게 되었다. “신입사원 다운 에티튜드와 참신함을 높게 평가하신 것 같아요. 대학 시절 방송국 기자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의 인터뷰와 기사 작성을 했던 과정도 흥미있어 하셨고요. 실무 경험은 부족하지만 관련 업무와 트렌드와 관심이 많다는 걸 어필하고 특히 홍보의 경우엔 기사, 광고, 연예인 이미지, 제품 이미지, 인맥 등에 있어 본인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것이 중요해요.”
외국어? 플러스 알파!기본적인 외국어 실력과 코스메틱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누구나 갖고 있을 듯. 이외에 필요한 플러스 알파는 유연성, 감각, 사교성, 적극성, 헝그리정신, 이 다섯가지다. “어떤 상황이든 유연성있게 대처할 줄 알아야 하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홍보하는 게 주된 업무인 만큼 스타일링 감각이나 어휘적인 감각도 필요해요. 사교성과 적극성은 기본이죠. 무엇보다 패션 업계, 혹은 뷰티 업계에 환상을 가지고 지원을 하는 여대생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일할 땐 제품 박스를 번쩍 들어야 할 때도 있고 론칭 행사를 한 번 할때 수백 통의 전화를 걸고 수백 개의 선물을 포장하는 등 육체적인 업무도 뒤따르거든요. 공주처럼 일하길 기대했다면 적응하기 쉽지 않을 거에요..”
ELCA Korea의 채용 방식에스티 로더를 중심으로 바비 브라운, 크리니크, 맥, 아라미스&LAB, 오리진스, 라메르, 달팡, 아베다 등을 포함하고 있는 ELCA Korea는 대부분의 인원을 수시 채용하며 경력직을 선호하는 편이다. 요즘에는 각 대학의 취업센터와 연계해 인턴십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중. 회사 인사 부서에서 수시로 이력서를 접수하니 당장의 공고가 없더라도 이력서를 제출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보통 1차 서류전형, 2차 실무자 면접, 3차 인사 담당자 면접, 4차 임원 면접을 거친다. 업무에 따라 간단한 영어 면접이 추가되기도.
* case 3홍보대행사 트루컴: SK-II PR 박희예profile 경원대 관광경영학, 역사학 복수전공캐나다 6개월 연수
the newest, the best홍보대행사에서 일하면서 자연스럽게 코스메틱 브랜드의 홍보 업무를 맡았다. 호기심이 많고 언론에 항상 관심을 가져 감각을 키운 것이 홍보대행사에 취업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홍보매니저는 남들이 모두 알고 있는 그저 그런 지식과 정보로는 살아남기 힘든 직업이죠. 항상 새로운 것을 찾고 관심을 가지는 게 좋아요. 분야 상관 없이요. 틀에 박힌 자기소개서 역시 전혀 기억되지 않아요. 이슈가 되었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제 스타일로 다듬거나 잡지 인터뷰 형식의 자기소개서 등 브랜드 특성에 맞게 다양한 버전으로 준비했어요.”
홍보대행사에서 필요로 하는 것“홍보대행사에서는 패션, 뷰티 브랜드 뿐 아니라 다양한 소비재와 기관, 이벤트에 대한 홍보 업무를 다뤄요. 굉장히 광범위한 지식과 스킬이 필요하죠. 본인이 담당하는 브랜드가 언론에 얼마나 노출되었는지 모니터 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꼼꼼한 성격이어야 하고 기본적으로 잡지 보는 것을 소홀히해서는 안되요” 브랜드에 관한 프레젠테이션과 보도 자료를 작성하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MS Office와 포토샵을 포함한 기본적인 컴퓨터 능력도 필수.
홍보대행사 채용 방식홍보대행사의 규모와 담당 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은 ‘홍보인’, ‘미디어잡’과 같은 언론, 홍보 전문 채용사이트나 대표적인 취업 포털사이트를 통해 공개채용을 한다. 단, 모집 인원이 많지 않고 대기업처럼 채용 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경력직의 경우엔 역시 추천을 통해 이력서를 접수하고 채용하는 편. 1차 서류전형, 2차 실무자 면접, 3차 임원 면접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자체적으로 영어면접, 보도 자료 작성 시험 등을 진행하기도 한다.
* case 4LOREAL Korea: Ralph Lauren Perfume Marketing 박정은profile 이화여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TOEIC 990점, 홍콩중문대학 교환학생 1년
인턴십은 등용문방학 기간 동안 진행되는 LOREAL Korea의 마케팅 인턴십을 통해 입사한 케이스. LOREAL Korea의 경우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형식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아 개성을 살린 입사지원서로 자신의 장점을 어필할 수 있다. “저는 파워포인트를 이용해 프레젠테이션 형식으로 이력서를 작성했어요. 다양한 비주얼과 함께 그동안 제가 해왔던 교외 활동 등을 송개하며 회사에 맞는 인재상이라는 것을 부각시키려고 했죠. 지원자 자신이 가장 돋보이고 싶은 부분을 중심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위한 기업코스메틱 브랜드는 대부분 근무 환경과 업무 방식, 분위기가 일반 기업에 비해 자유로운 편이다. 상하 서열관계는 분명히 존재하지만 보다 평등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개개인의 능력을 통해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 여직원의 비율이 높아 여성으로서 일하기 편한 근무 환경을 갖추고 있는 것도 장점. “LOREAL Korea의 특징 중 하나는 ‘Job Description’이 없다는 점이에요. ‘해야 할 일’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할 수 있는 일’, ‘하고 싶은 일’을 하도록 뒷받침 해주죠. 자신의 열정에 따라 최대한의 능력을 펼칠 수 있는 기업이에요.”LOREAL의 채용 방식LOREAL Korea는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신입사원을 선발한다. 1차 서류전형, 2차 영어 토론 면접, 3차 워크샵 등 총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렇게 인턴으로 선발되면 2달 동안의 인턴십 기간에 실무 관련 업무를 배우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인턴십이 끝날 때 프로젝트에 관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총 평가를 받게 되는 것. “처음이라는 설레임 반, 두려움 반으로 시작하게 된 인턴십이었지만 제가 원하던 일이 어떤 것인지 알게 해준 소중한 경험이었어요.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 스스로 원해서 일을 하는 회사 분위기 때문에 저 스스로도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게 됐고요.”
* MORE TIPS
1. 이력서, 자기소개서에 오타나 불필요한 내용이 있는지 체크하는 것은 기본
2. 대부분 수시 채용이거나 알음 알음으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다. 주기적인 채용 정보 업데이트는 필수.
3. 자신이 취업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이미지와 원하는 인재상을 활실히 파악할 것
4. 아르바이트, 뷰티 동호회 활동, 인턴십 등 다양한 활동을 활발히 할 것. 팔이 안으로 굽는다고 동종 업계에 경험이 있는 사람을 우대할 수 밖에.
5. 외모 뿐 아니라 말투, 목소리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습득할 것
6. 인터뷰에 지각은 금물, 차라리 30분을 일찍 와서 기다릴 것. 지각만큼 이미지를 깎아 먹는 실수도 없다.
7. 거짓말을 하거나 이력을 부풀리지 말 것. 패션뷰티 업계는 생각보다 정말 좁은 곳이다. 특히 약간의 경력이 있는 사람의 경우 이전 회사에 ‘레퍼런스 체크’를 꼭 한다는 사실, 명심하자.
8. 너무 화려한 이력서보다는 내용에 충실할 것. 참신하고 트렌디한 이력서, 자기소개서는 좋지만 주객이 전도하는 상황은 만들지 말자. 뷰티 브랜라도 회사는 ‘회사’라는 사실.
[출처] 외국계 화장품 업계 채용 후기 작성자 항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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